화이트라벨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략!! -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ft.애드센스 승인 및 통과 방법) 본문

잡담 및 공지/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략!! -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ft.애드센스 승인 및 통과 방법)

Blue라벨 2021. 1. 6. 02:08
반응형

썸네일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들 아시겠지만 '애드센스'심사를 통과하는 것이 마치 고시에 비견될만큼 까다로워 '애드고시'라고 불리고 있죠.

 

저도 11월 20일에 1차 신청을 해보았고, 12월 2일에 2차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11월 20일에 한 1차 신청할 당시에는

 

조회수가 일평균 약 100명정도 였고

작성한글은 약 30개정도 되었으며

작성한 글은 대부분이 창작글로 글자수는 기본적으로 1000자를 넘고 2000자정도 된 상태였습니다.

애드핏이나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광고를 달지 않았고, 다른 광고성글을 작성한 적이 없었습니다.

게시글은 1~2일에 1회 꾸준히 작성하고 있었고, 심사중에도 이러한 페이스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추후 포스팅할 내용을 간략히 작성한 비공개글이 많았고, 글을 작성하였다가 다시 비공개로 돌린글이 꽤 많았습니다.

 

  - 나중에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확인한 사실이지만 글을 공개로 발행했다가 다시 비공개로 돌리면 구글 애드센스의 심사를 담당하기도 하는 구글봇(googlebot 모바일, 데스크톱)이 해당글의 URL을 확인하고자 들어갔는데, 해당 URL에 글이 없고, 비어있어 색인을 생성하지 못하게 되고, 비어있는 URL로 인식하게 됩니다.

 

포스팅 내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자리표시자'를 설정해두지 않았습니다.

 

 - 나중에 확인한 사실이지만 포스팅내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자리표시자가 있어야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데, 이러한 광고를 표시할 자리가 글 내부에 없으니 구글 애드센스의 심사를 담당하는 구글봇도 해당 블로그에는 광고를 게재할 공간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심사를 반려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리표시자란?

애드센스 '자리표시자' 표시

가끔 블로그에서 이러한 애드센스 문구를 보신적이 있을 텐데요. 이것이 자리표시자에 해당합니다.

말그대로 광고를 표시할 자리를 나타내주는 표시자입니다.

 

③ 블로그글의 카테고리를 여러개 만들어 두었으나 카테고리에 글이 하나도 없는 카테고리가 있었습니다.

 

 -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확인한 사실인데요. 

    블로그의 카테고리에도 URL(주소)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카테고리에 글이 하나도 없을때, 구글봇이 해당 URL의 색인을 생성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점도 애드센스 심사를 담당하는 구글봇이 해당 블로그에 확인하기 쉽지않은(색인 생성이 어려운) URL을 발견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심사에 영향을 줍니다.

 

1차신청은 12일정도 뒤에 결과가 나왔고,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하지 못했었습니다.

 


저는 1차신청 후 심사가 진행중인 와중에도 

1~2일에 1포스팅은 꾸준히 하고 있었고, 1차 심사진행 중 서치를 통해 비공개글을 작성하거나 공개 발행된 포스팅은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이 애드센스 심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 포스팅을 다시 공개글로 발행해도 URL의 색인이 생성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비공개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② 또한, 조회수는 꾸준한 포스팅으로 일평균 2~300회정도 나오게 되었고, 조회수가 100이하였던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12월 2일날 한 애드센스 2차 승인 신청에서는 1차때와 크게 변함없는 상태로 1차 심사결과 이후 바로 신청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2차 신청에서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


제가 애드센스로부터 받은 통보는 "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 이었습니다.

 

애드센스 통보

그런데, 검색과 구글 애드센스의 고객센터(?)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보니 "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 사유에도 종류가 있었습니다.

 

1. 콘텐츠 부족 & 광고성 포스팅

첫번째는 블로그 내의 포스팅이 영양가가 없거나 혹은 쿠팡파트너스, 애드핏이나 기타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성 페이지로 파악된 경우 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이라는 문구 아래에

가치있는 페이지가 없거나 과다한 광고가 있는경우로 구글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이 경우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싶다면

 

최소 2~3일에 1포스팅을 게재하여 블로그내에 가치있는 포스팅을 많이 만듭니다.

 

각각의 포스팅은 글자수가 1000자가 넘도록 하여 가치있는 포스팅으로 인식되게 합니다.

   - 저는 네이버 블로그도 병행하고 있는데요, 신기한 것이 글자수가 1000자 이하이면, 포스팅 중간의 광고가 안뜨고, 1000자를 딱 넘게 포스팅을 하면 포스팅 중간에 뜨는 광고가 뜨는 것입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심사하는 것이 네이버봇, 구글봇과 같은 검색엔진이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애드센스 심사를 담당하는 구글봇에 양질의 포스팅으로 보이려면 글자수는 가급적 1000자 이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조회수와 클릭수를 높여 가치있는 블로그로 보이게 합니다.

 

서치콘솔 실적부문

구글 서치콘솔을 보면 '실적'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이 카테고리에서는 블로그의 총 노출수클릭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하지 못했던 1차, 2차 심사기간에는 제 블로그의 총 노출수는 평균 10~30정도였고, 많아야 60~70정도 였습니다. 클릭수는 1~10정도로 저조했습니다.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3차신청때는 노출수가 기본적으로 100~200정도에 클릭수는 20이상이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블로그를 가치있게 꾸려나가야 합니다.

(조회수는 2~300정도였습니다.)

 

애드핏이나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광고는 최소화 합니다.

 

 - 애드고시를 합격한 다른 블로그를 보면, 광고를 게재해도 통과한 분들이 꽤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심사결과에 광고성 포스팅이 있다는 문구가 있기 때문에 광고는 최소화하는 것이 심사에 유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자리표시자'가 없는 경우

애드센스 통보

두번째는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포스팅)가 없는 경우입니다.

제가 받았던 심사통보인데요.

이 경우에는 블로그의 가치나 조회수등은 구글봇으로부터 인정받은 경우이나 광고를 게재할 '자리표시자'가 없는 경우 또는 색인을 생성할 수 없는 URL을 포함한 경우입니다.

 

● 이 경우 블로그의 스킨 편집에서 html편집을 통해 자리표시자를 추가해야합니다. ●또한,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비공개글의 URL에 색인을 요청하거나 해당 URL을 임시적으로 구글봇이 확인하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자리표시자를 추가하는 방법은<

 

1

우선 스킨 편집에서 html편집을 클릭 합니다.

2

html의 글자를 아무거나 클릭수 ctrl+f로 문자 검색을 켜고 s_list를 검색합니다.

3

보시는 바와 같이 <h2 id=> 라고 글자가 있는 부분 윗쪽에 을 복사 붙여넣기하고, 아랫부분엔 을 복붙하고 저장합니다. ● 비공개글의 URL에 색인을 요청하거나 해당 URL을 임시적으로 구글봇이 확인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 보면 '색인생성범위'라는 란이 있습니다. 이를 확인해 보면 유효함, 오류, 제외됨등의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제외됨의 상세정보를 보면 각각의 유형에 따른 페이지수가 나옵니다. 이중 하나를 클릭해보면.

블로그 내에 색인이 생성안된 URL들이 확인되게 됩니다.

이중 하나를 클릭해보면 URL검사라는 것이 뜨는데요.

여기서 우측상단에 보이는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구글봇에 URL을 다시 확인하고, 색인을 생성할 것을 요청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비공개글이었다가 공개로 발행한 글이 있다면 구글검색엔진은 이를 곧바로 반영하지 못하게 되고 해당 URL은 색인이 생성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을 구글봇은 URL은 확인되는데, 내용이 비어 콘텐츠 없음으로 판단합니다.

보통 제외됨 URL은 많고, 저도 많은 상태에서 통과됬기 때문에 비공개글이었다가 공개로 발행한 글정도만 색인 요청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가치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문제를 해결하였고, 3번에 걸친 애드센스 신청에서 마침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