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라벨

화이자, 바이오엔텍 백신 90%이상 코로나 예방효과 입증(feat. 코로나19 백신) 본문

주식

화이자, 바이오엔텍 백신 90%이상 코로나 예방효과 입증(feat. 코로나19 백신)

Blue라벨 2020. 11. 9. 23:10
반응형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은 6월 27일부터 미국에서 비감염자 4만명을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시작하여 연구를 진행중에 있었다.

 

해당 3상 연구에서는 기존 건장한 성인뿐만 아니라 코로나의 고위험군에 속하는 고령자, 기저질환자등도 임상 연구 대상에 포함하여 화이자, 바이오엔텍에서 개발하는 백신의 안정성과 효용성을 검증했다.

 

 

임상 3상의 연구방식은 이중맹검법으로 실험결과에 대한 선입견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실제 백신과 위약(가짜약)을 연구자와 임상참가자도 모르는 채로 투약하여 백신의 안정성과 코로나 감염 예방효과가 있는지 추후에 확인하는 방식이다. (플라시보 효과를 막고, 정확한 약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식이다.)

 

이러한 연구 데이터는 기록되지만 연구자들도 확실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선 추후에 투약된 약이 백신인지 위약(플라시보)인지 확인한 후 참가자들의 경과를 확인하여 데이터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하고 FDA(미국식약처)에서도 이러한 데이터를 검증하여 코로나 백신의 긴급승인을 검토한다.

 

 

 

 “과학과 인류에게 아주 좋은 날”

앨버트 부를라 화이자CEO


 

11월 9일(월) 현재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이 자체적으로 이중맹검법 임상 3상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해석한 중간 결과 코로나 예방률이 90%가 넘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소식을 전했다.

 

화이자에 따르면 초기 데이터를 중간 분석했더니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백신을 처음 투여한 때로부터 28일 후, 두번째 맞은 날로부터 7일 후 각각 드러났다. 백신을 접종 받은 참가자의 코로나19 감염률은 10% 미만이었으며, 비교군인 위약 투여 대상에서는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정확한 수치는 40090명을 백신 또는 위약을 투여 후 코로나에 노출시켜 감염을 시켰는데, 백신을 투여받은 40000만명중에서는 10여명이 감였됬고, 위약을 투여한 90명에서는 80여명이 감염되어, 백신의 효과를 엿볼 수 있다.

 

즉, 확실하게 백신 투여군이 코로나 감염의 예방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렇게 중간결과가 나오기 까지 시간이 걸린 이유는 참가자들 중 코로나 감염자가 나올때까지 기다리고, 그들의 백신, 위약 투여여부를 통해 백신의 효과를 판단해야 했기 때문이다.)

 

아직까진 중간결과로 임상시험 예정인 참가자가 약 4만4000명 남아있으며 이를 진행하면서 최종결과로써 예방률 수치가 변할 수 있음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화이자는 이번 결과로 백신의 효용성을 어느정도 입증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이달(11월)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하는 절차를 밟게 됐다. 앞서 지난달에도 이 같은 방침을 천명한 바 있는데, FDA가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요구하는 효과는 50% 이상이다. 영국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최소한 75%의 효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화이자의 백신은 90%이상이므로, 큰 이변이 없는한 백신의 긴급사용은 통과될 것이다.)

 

이러한 코로나 백신결과로 인해 11월 9일(월) 현재 23시경 다우지수 5.9%, 나스닥100 0.83%, S&P500 4.52%, 닛케이지수 6.24%, 홍콩H 3.11%, 러셀2000 7%, 독일DAX 6.01%, 프랑스CAC 7.79%, 이탈리아 FTSE지수 5.54% 등으로 전체적 장이 급상승중이다.

 

이중 FAANG 중심의 언택트주 위주로 급상승했던 나스닥은 약간의 조정을 받아 0.83% 상승에 그쳤으며,

컨택트주가 다수 포함된 다우지수에서도 항공주, 리츠주, 필수소비재주, 호텔주등 코로나의 피해가 크지만 백신개발로 실적개선이 유력한 분야들 중심으로 5.9% 급상승하였다

이외에도 코로나로 시름하던 프랑스나 이탈리아 지수도 백신에 대한 희망으로 각각 7.79%, 5.54%정도 상승하였다.

 

백신이 긴급승인되면, 코로나 상황이 전체적으로 개선되는 것이므로 주가에 반영이 될것으로보이며,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