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라벨

(21년 8월 31일 화요일)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한 이유 [테이퍼링, 파운드리 가격인상] 본문

주식

(21년 8월 31일 화요일)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한 이유 [테이퍼링, 파운드리 가격인상]

Blue라벨 2021. 8. 31. 19: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2021년 8월 31일 화요일 삼성전자가 장중 약 2.82%상승하여 76700원으로 상승마감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주가현황

얼마전만 해도 모건스탠리가 PC 완성품 업체의 반도체 재고누적으로 인해 9월경부터 DRAM 가격이 약 5%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하여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15만6000원에서 8만 9000원으로 하향조정하는 리포트를 내면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하였고, 한동안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었죠.

 

모건스탠리의 삼성전자 리포트를 통해 반도체 실적이 고점을 찍고 내리는 'Peak out(피크아웃)'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측이 있으면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횡보하였던 것입니다.

 

골드만삭스 삼성전자 리포트

또다른 미국의 대형 IB인 골드만삭스는 삼성전자가 PC완성품 업체쪽 매출은 감소하여도, 서버쪽 매출은 수요증가로 인해 상승할 것으로 분석하였고,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는 17만7000원으로 유지한다는 리포트를 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8월 31일 화요일인 오늘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으로 마감한 것인데요.

 

자세한 이유를 살펴보고 대응하기 위해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1. 미국 잭슨홀미팅 후 테이퍼링 연기, 금리유지 방침으로 인한 상승


FED 제롬파월 의장

지난 27일 미국에서 비대면으로 개최되었던 '잭슨홀미팅'을 마친 제롬파월의장이 테이퍼링과 금리의 인상여부에 대한 코멘트를 실시했었는데요.

 

당초 골드만삭스, WSJ등의 리포트나 기사를 통해 8월 미팅에서 테이퍼링을 시작한다는 언급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일 제롬파월의장은 미국의 고용시장이 아직 200만명의 일자리를 더 필요로 하고 있고, 물가상승도 일시적인 원유등의 원자재 파트나 자동차등의 실물자산파트를 제외하면 아직 목표인 2%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테이퍼링 일정을 연기하였고, 금리인상도 올해는 하지않는다고 확언하면서 미국채의 금리가 하락하고, 달러의 힘을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였습니다.

미국의 국채 수익률(금리)현황

그래프와 같이 파월의장이 테이퍼링 관련 연설을 한 27일 23시경을 기점으로 금리가 내려오는 모습입니다.

미국 달러 지수

미국 달러의 강세를 표현해주는 달러 지수도 잭슨홀미팅 이후 하락하였네요.

 

미국채의 금리와 달러지수가 미국의 달러 약세를 보여주는 상황인데요.

이렇게 되면 이머징국가에 속하는 원화에 대한 상대적수요가 증가하게 되겠죠.

그럼 원달러 환율도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원달러 환율

그것을 증명하듯 원달러 환율이 31일 기준 1170원 이상에서 1157원으로 내려왔습니다.

이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원화를 사들였다는 표시인데요.

 

외국인들이 사들인 원화를 통해 한국 주식시장의 주식들을 매수하면서 국내주식(코스피, 코스닥)이 상승하였고, 삼성전자도 이러한 외국인의 수요에 힘입어 상승한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삼성전자 외국인 수급

이러한 사실을 확인해보려면, 수급현황을 보면 되겠죠~!

수급현황을 살펴보면 외국계 투자회사 모건스탠리의 서울지부, 메릴린치, 씨티그룹등 외국인 수급이 증가한 것을 쉽게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수급

또한, 오늘 투자자별 현황을 확인해보면 외국인의 수급이 대량으로 증가한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당분간 상승을 예상하는지 외국인들이 선물또한 매수한 것을 통해 외국인들의 수급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2.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가격인상으로 인한 상승


삼성전자 로고

최근 반도체 업계에서 팹리스(설계)기업들이 파운드리를 통해 자사 제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TSMC, 삼성전자등 파운드리 점유율이 높은 기업들이 전향적 투자를 통해 설비를 증설하고, 늘리는 가운데, 여전히 반도체의 파운드리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 수요-공급의 논리로 파운드리의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파운드리 업계 1위인 TSMC가 첨단미세공정의 파운드리 생산가격을 20%정도 인상하였고, 보급형 제품군의 생산가격을 약 15% 인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SK하이닉스, DB하이텍등 국내업체도 가격을 인상하였습니다.

 

삼성전자도 파운드리 생산의 가격을 3분기 또는 4분기 인상할 것으로 시장이 예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영지원실 IR팀장은 지난달 2분기의 실적을 알리는 컨퍼런스콜에서 막대한 파운드리 투자비용을 충당하고,파운드리 공급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파운드리 공급가격 현실화를 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가격 인상전략으로 올해의 파운드리 매풀은 전년대비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파운드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실적상승 기대감으로 삼성전자 주가에 상방압력이 약간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파운드리 매출은 삼성전자의 매출의 약 5%정도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고려할 필요는 있어보이네요.

 

 

| 정리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1. 잭슨홀미팅에서 파월의장이 테이퍼링 일정을 연기하면서 원화수급 증대, 한국 주식시장 수급증대로 이어졌고, 이로인해 삼성전자의 외국인 수급이 증가하면서 상승한 것이고,

2.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가격인상 기대감이 상승여력에 기여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