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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시장의 기능 - 원자재, 지수 등

Blue라벨 2020. 5. 1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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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시장의 기능

 

① 가격발견 기능(price discovery)

 

가격발견 기능은 선물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 선물가격은 미래 일정 시점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예상을 토대로 결정되므로 미래 가격에 대해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거래자들에 의해 형성되는 선물가격은 불확실한 미래의 실제가격에 대해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가격발견 기능이라고 한다.

 

선물거래는 주로 전문적인 펀드회사나 전문가가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원유등의 가격을 예상하기 때문에 가격의 예측성면에서 어느정도의 가치가 있다.

 

② 위험전가 기능(risk transfer)

 

공급자와 수요자는 항상 가격변동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가격변동 위험은 사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을 만큼 중요해 공급자와 수요자는 선물시장에서 헤저(hedger)로서 이 위험을 투기적 거래자에게 전가시킨다. 투기적 거래자는 헤저가 싫어하는 가격변동 위험을 인수하여저가매수, 고가매도(buy low, sell high)’ 원칙에 입각하여 차익을 남긴다.

 

예를들면, 원유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여 현물 또는 근월물을 롱포지션으로 보유중인데, 가격이 혹여나 하락 할까 리스크가 걱정이 된다면, 위험의 헤지명목으로 원월물의 선물을 숏포지션으로 일정비율 포트폴리오에 보유하므로써 리스크헤징을 할 수 있다.

 

③ 효율성 증대 기능

 

선물시장은 기본적으로 현물시장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만기를 감안하면 두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이 이론적으로 동일하여야 하나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거래자들은 두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에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고평가된 쪽을 매도하고 저평가 된 쪽을 매수하는 차익거래(arbitrage transaction)를 통해 이익을 거둘수 있고 이 과정에서 불균형이 해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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