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라벨

삼성전자 1월 8일 주가 급등 이유!! (MSCI em 지수 중국 통신사, 알리바바, 텐센트 방출) 본문

주식

삼성전자 1월 8일 주가 급등 이유!! (MSCI em 지수 중국 통신사, 알리바바, 텐센트 방출)

Blue라벨 2021. 1. 12. 18:15
반응형

오늘 삼성전자가 오후 2시(14시)를 기점으로 급격하게 상승하여 시가 82,900원에서 5,900원 상승한 종가 88,800원으로 7.12%상승하고, 삼성전자우가 시가 74,200원에서 3,500원 상승한 77,800원으로 4.71%상승하면서 정규장을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이유

이렇게 규모가 있는 기업의 주식이 급격하게 상승하였기 때문에 그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 2021년 1월 8일 금요일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한 이유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msci 지수 비중 조절(추측성)


 

요약하자면 트럼프가 중국과의 완전한 디커플링을 선언한 가운데,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지난 6일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등 중국의 3대 국영통신사를 미국 재무부의 해외자산통제국(OFAC) 지침에 따라 미국 증시에서 상장폐지 하였는데요.

 

트럼프가 예고한대로 미국의 ADR형태로 상장되어 있는 텐센트와 알리바바도 증시에서 퇴출될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미국의 모건스탠리에서 편성한 MSCI 지수와 런던증권거래소에서 편성한 FTSE 지수에 큰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특히, 두기업은 우리나라도 포함된MSCI 이머징마켓(EM) 지수에 편입된 상태로 지수내 2위, 3위 규모이고, 비중은 10.4%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상장폐지될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모건스탠리가 MSCI 지수에 편입하는 기준 중 하나인 투자 안정성이나 규모등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다음번 MSCI 리밸런싱 일정이 잡힌 2월말 MSCI EM 지수에서 퇴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생겼습니다.

 

만약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우리나라에서 삼성전자, LG전자등의 기업이 포함된 MSCI 이머징마켓 지수에서 퇴출된다면, 그 감소분인 10.4%만큼 시총에 비례하여 삼성전자의 비중이 약 0.45% 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여러 펀드에서 부랴부랴 삼성전자를 매수한 영향으로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msci 이머징 지수를 따르는 패시브펀드의 운용자금은 1조 3040억달러 규모인데요. 0.45%라고 하더라도 1조 3040억달러의 0.45%라면 약 59억달러이기 때문에 2월말 삼성전자에 유입될 자금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주가가 급등한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를 방증하듯 오늘 우리나라의 개인과 기관은 매도세였지만 외국인은 약 일주일에 걸친 매도세를 그치고, 700만주를 매수하면서 주가를 상승시켜 주었습니다.

 

트럼프는 중국의 기업들을 블랙리스트로 등록하고, 미국 증시에서 편출되게 하려는 일을 진행중이므로 이 영향도 팔로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위 내용은 추측성이 강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TSMC 3나노 미세공정 개발 지연 소식


삼성전자의 반도체 분야 파운드리의 대표적인 경쟁회사로 대만에 있는 반도체기업 TSMC를 들 수 있습니다.

 

TSMC는 파운드리 분야에서 오랫동안 신뢰를 쌓아오면서 파운드리 점유율 1위에 등극한 기업인데요.

 

그러나 1월 8일 금요일 TSMC의 3나노 공정의 시험계획이 미뤄질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영향에 3나노 공정을 위한 부품의 제조 및 생산과정, 운반과정이 지연되므로 인해 TSMC의 3나노 공정의 핵심기술인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의 생산장비들의 제조가 지연되면서 TSMC가 3나노 공정을 시험 생산하려고 한 계획을 10월이후로 미루었고 삼성전자가 이로인해 상대적인 수혜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삼성주식을 매수하여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또한, 1월 8일 금요일 오전 삼성전자에서 2020년 잠정실적을 발표 하였는데요.

 

2020년의 영업이익이 약 35조 9000억원정도라고 발표하엿습니다. 이 수치는 전년대비 약 29.4%정도 는 수치이기 때문에 호실적으로 주가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실적과 TSMC의 3나노 미세공정의 지연과 반도체 사이클등의 업황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탄력을 받은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일각에서는 삼성전자의 호실적으로 인해 이익잉여금이 발생하면서 배당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전망도 발표하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